블랙핑크 로제


<탈페미한 가오킹의 트윗>


요즘 트위터에서 자칭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이 페미니스트를 그만두고 가오킹이 되는 경우가 많이 늘고 있다. 이미 여남 구조가 불공평하다는 걸 깨달았는데 어떻게 페미니스트가 아닐 수 있는지 궁금하지만, 어쨌든 그들은 그렇게 주장한다.

가오킹이 무엇인지 알려면 2015년 이후의 넷페미사를 설명해야 한다. 트위터에서는 나페미 해쉬태그 운동이 있었고, 디시인사이드에서는 메르스 갤러리가 탄생했다. 메르스 갤러리에서 메갈리아라는 독립 사이트가 파생되었고, 메갈리아에서 성소수자 차별 금지에 반대하는 집단이 나와서 워마드를 만들었다. 워마드 계열 대부분이 성소수자, 특히 트랜스젠더를 부정하던 terf계열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이다. 그중 일부가 태극기 집회에 참여하는 등 박근혜 복권을 외치더니, 페미니스트라면서 박근혜 복권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다른 페미니스트들을 비난하기 시작했다. 급기야 이제는 자신들은 페미니스트가 아니라 박근혜 복권을 주장하는 우파 여성이라면서 자신을 가오킹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가오킹은 '가디언즈 오브 킹혜'의 줄임말로 박복권 지지자들이 쓰는 말이다.

'가장 과격했던 페미니스트들이 탈페미를?'이라면서 놀라는데, 이들은 사실 지쳐서 나가떨어진 것이다. 그들은 대한민국 모든 여성이 탈코를 하고 모든 여성이 남자 아이돌 소비를 중단하고, 비혼, 비연애, 비섹스, 비출산의 4B를 실천하면 곧 여남차별이 없어질거라고 생각했거든. 그래서 그들의 신념에 따르지 않는 여성들을 공격해옴. 근데 그게 가능한지는 둘째치고 그게 옳은 방향인지도 명확하지 않음. 그런데도 참여하기 주저하거나 거부하는 여자들은 개돼지(미개한 사람)라면서 비난해옴. 그런 식으로 운동을 하는데 사람이 감화될 리가 있나. 눈에 보이는 결과로 긍정적인 피드백이 와야 하는데 그런 긍정적인 피드백이 오지 않으니까 지친 거지. 빨간약 먹어서 여성 혐오 사회의 구조적 문제는 깨달았는데 생각만큼 개선을 못 시키니까 지친 거야. 이제는 자신들이 노력하기를 포기하고 백마 탄 초인이 '짠' 하고 나타나 구해주기를 원하고 있음. 그 백마 탄 초인이 4B를 실천해온(것처럼 보이는) 박근혜임.

내 생각에는 페미니스트라면서 공부는 안 하고 무리하게 다른 여자를 계몽하겠다는 의욕만 넘쳐서 저런 결과를 낳은 거로 보이거든. 가부장제는 청동기 시대부터 있었던 제도임. 수천 년 동안 있었단 말이지. 지금부터 100년 내로 남성우월주의 사회가 혁파되어도 매우 빨리 사라진 편에 속함. 그래서 길게 봐야 할 필요가 있음. 그리고 지금 속도가 느린 것도 아님. 낙태죄 헌법 불합치 결정이 내려졌고, 미투 운동, 소라넷 폐지, 불법 촬영 제재 법안 등이 통과되는 등 적지 않은 진보가 있었음. 근데 이 진보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이 노력했으니 2~3년 안에 모든 분야에서 남녀 성비가 맞춰지고 여성 혐오가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다 보니, 그동안의 성과들이 하찮게 보이고, 그 원망을 다른 사람에게 하고 있는 것임.

선대 페미니스트들이 축첩제 폐지부터 시작했던 것처럼 지금의 페미니즘도 목표를 쪼개서 나가는 게 당연한 거든. 성범죄 근절 노력, 여남 동일고용 동일 임금 등등 차근차근히 해나가야 하는데 2, 3년 하더니 못 해 먹겠다고 박근혜가 다시 집권해서 다 이루어 달라고 그러는 것임.

솔직히 탈코 운동도 나는 의문인 게 성형외과 광고 금지 법안 같은 제도적인 노력은 거의 없고 개인의 실천만 강조하고 있잖아. 외모지상주의를 공격했던 안티 미스코리아 운동도 소비자가 아닌 제도 자체를 풍자했는데. 그것처럼 성형외과 광고 등을 겨냥할 수도 있는데 오로지 여성 개개인을 탈코시켜서 페미 전사로 만들기에 급급했음. 이건 종교에서 쓰는 방법임. 사람 하나하나를 교화시키는 방법 말이지. 그런데 종교는 사람에게 행복한 내세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그게 가능한 거지. 탈코한 사람에게 보장해줄 수 있는 건 여성운동에 이바지한다는 보람뿐임. 하는 것에 비해 보상이 약하단 말이지. 투블럭까지 권하는 탈코운동이 지속해서 오래가기는 힘들다고 생각함.

너무 교조적으로 구니까 사람들이 거부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어떻게 3천만 여성이 다 이해관계가 다 다른데 똑같이 움직일 수가 있겠음. 여성투표권에 반대했던 여자도 있고, 축첩제 유지 원했던 여자들도 있었음. 근데 다수가 그렇지 않으니까 바뀐 거야. 싫다는 사람은 놔두고 설득할 수 있는 사람부터 설득하는 게 우선임. 정치는 반대쪽을 내 쪽으로 끌어들이는 것보다 중도파를 내 쪽으로 끌어들이는 게 더 우선이고 더 중요함. 근데 흉자는 패야 한다느니 어쩐다느니 하면서 같은 여성을 막 공격하지를 않나 싫다는 사람 계속 끌고 가려고 하니까 서로 지치잖아. 사람들이 대부분 동의하는 의제인 성폭력 근절, 동일노동 동일 임금 부분부터 시작해도 되는데. 현실적 목표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여유 있게 나가지 못해서 저렇게 됨.

여자 욕하는 습관은 아직도 남아있어서 탈 페미 했다고 하니까 이제는 대놓고 흉자욕이라면서 여자 욕을 하지를 않나. 예전에는 여자 욕할 때 태도와 외모를 지적하더니 요즘은 흉자적 태도와 코르셋을 입은 외모라고 비난함. 결국 이전과 다른 게 없음. 모든 것은 여자 탓으로 회귀하지요. 사회의 여성 혐오를 비판하면서 자기 내면의 여성 혐오도 성찰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음. 자기 내면의 여성 혐오는 그냥 두고 다른 사람 비난하기에 급급한데 이러면 설득력이 있겠니. 페미니즘의 이유로 여자를 비판하려면 조심스러워야 함. 근데 그게 없어. 공부하고 다른 뜻으로 왜곡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비판해야 하는데 욕만 과격해지잖아.

공부 안 하고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는 선은 그냥 '여자 욕 안 하기' 정도까지임. 일단 여자 보면 관대해지려고 노력하고 비난은 삼가는 거. 근데 다른 여자를 계몽하고는 싶고 비판까지 하고 싶은데 공부는 하기 싫으니까 저 꼴이 났지. 지금 번아웃 된 것도 선대 페미니스트들이 다 겪었던 거라서 공부하다 보면 나오는 데 그냥 지치니까 저렇게 흑화되었지요.

4B를 실천한 박근혜가 그들의 구미에 맞기는 하지만, 박근혜가 대통령으로 복권될 가능성보다 나경원이 대통령에 당선될 가능성이 더 높음. 자기계발 전문가들은 '실현 불가능한 목표는 없다, 실현 불가능한 짧은 기간이 있을 뿐이다'라고 이야기하거든. 여성 평등을 이루는 것도 불가능한 목표는 아닌데 너무 짧은 시간에는 불가능함. 페미니스트일 때는 이런 불가능한 목표에 매달려놓고, 탈 페미 했다고 해놓고 또 박근혜 복권이라는 가능성 낮은 일에 매달리고 있음.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이 맞나 봐.

가오킹은 문재인이 적화통일을 하려 한다고 문재인이 탄핵당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때 지난 적화통일론을 주장하고 있어서 사람들이 귓등으로도 안 들음. 정덕들도 마찬가지. 그래서 가오킹들의 억울함은 계속 쌓여만 가는 중이다. '나는 다단계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말에는 다단계 사업을 하면 안 되는 여러 가지 이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논리적이다. '너 박근혜 지지자지'라는 말에는 박근혜를 지지하면 안 되는 여러 가지 이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논리적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한다. 근데 정치에 갓 입문한 가오킹들은 도대체 왜 자유한국당을 지지자라는 이유로 박근혜 지지자라는 이유로 먹금당하는지 이해를 못 한다.

자유한국당도 가오킹을 도와주지 않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정치를 잘하는 것만은 아닐진대, 5.18 망언, 황교안의 광주 방문, 사립유치원법 사태, 동물 국회 사태 등 자유한국당이 가오킹의 가오를 상하게 하고 있다. 이러니까 가오킹의 적은 자유한국당이 아닐는지. 그리고 자유한국당과 여성인권이 어울리는 지도 고려해봐야 할텐데 그건 무시하는 중임. 

가오킹들이 정덕의 세계로 입문한 걸 보니까 결국 광인 중의 광인은 정치광이 아닌가 싶고. 다들 정치광인으로 수렴하는 것 같기도 함. 그리고 박근혜처럼 코어 짱짱한 아이돌이 되려면 역시나 공개연애나 결혼은 하면 안 되는구나 싶기도 하고. 일베 미러링하다가 정치성향도 일베 닮아가는 것 같아서 걱정되기도 함.


  1. 피망 2019.05.09 18:05

    랟펨 전체를 가오킹,일베거리면서 비난하시네요ㅋㅋㅋㅋ공부는 하기 싫으니까 불가능한 목표에 매달리기나 한다는 패배자 취급도 하고 낙태죄 폐지는 누가 이뤄낸건가요.. 랟펨아닌 여성들도 충분히 후방에서 노력했지만 전방에서 한남의 위협과 조롱을 견디면서 싸운 래디컬 페미의 승리아닌가요?
    저는 탈코,비섹스 모두 안해서 래디컬 페미니스트라고는 볼 수 없지만 그들이 직접 싸움을 통해 이뤄낸 것에 대한 수혜를 봤기때문에 그들이 저 같은 사람을 향해 쏟는 아픈말 그냥 스루해요ㅋㅋ루이님도 그 감사함을 아시는 분인줄 알았는데 착각이었네요
    님께 과한 말 일 수도 있지만 님도 공개글로 공부도 안하는 광까 백마탄 구원자 기다리는 망상자들 일베랑 비슷하다고 랟펨 모욕하시는거 보면 이 정도 댓글은 괜찮으시겠죠??

    • Favicon of https://roois.tistory.com 주인 루이보스 티 2019.05.09 18:06 신고

      음. 저 캡처와 같은 가오킹들을 이야기했는데 전체 랟펨들을 공격한걸로도 보이네요. 글을 수정해서 고치기는 힘들것 같아요.

      피망님이 생각하는 렏펨의 범위와 제가 생각하는 랟펨의 범위가 많이 다르네요. 이미 가오킹들이 내뱉는 말들은 페미 진영을 완전히 부정하는데까지 가서요. 저들이 미는 전쟁가능설 때문에 페미 이슈가 묻힌적도 있고 트위터에서는 페미니즘 이슈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요.

      제가 어떤 사람에 대해 쓴건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네요.

    • 피망 2019.05.09 19:35

      루이님이 전체를 싸잡으려 하신 말씀이 아니시란걸 잘 알겠습니다. 말씀처럼 저희가 래디컬을 규정한 범위가 다르고 루이님 글에 나온 표현들이 래디컬 아닌 사람들이 래디컬들을 싸잡아 공격할때 쓰는 말이라 오해를 했네요 죄송합니다.
      저도 박근혜 복권파가 일으킨 이슈가 더 중요한 페미의제를 가리는것에 부정적으로 보지만 유독 그들만 비난받는거 같아서 씁쓸하네요. 탈코운동. 인증한 사람들에게 탈코야끼,로드샵 제품 주제에 뭘 인증하냐,저렇게 부수고 나서 주섬주섬 치웠을거 생각하니 넘 웃긴다.기안84 되기 운동이라고 조롱한 사람들, 4B운동 하는 사람들에게 여자 월급 200만원으로 어떻게 입에 풀칠하냐고 겁주던 사람들,리버럴성향 네임드들이 '난 불용 시위 안 나갈건데 약오르지 메렁메렁'거리며 조롱한 경우들,많은 자칭 페미들이 불용시위를 후려치고 안가서 결국래디컬 페미니스트가 대부분이였던것
      그러던 사람들은 '여자 패지 마'라는 말과 함께 비판에서 벗어나는데, 유독 래디컬들이 빻은 짓 하면 두고두고 비난받을 거리가 되는게 슬프고 씁쓸하네요.
      제 날선 댓글에 대해선 다시 한번 사과드려요

    • DRR 2019.05.09 19:46

      음 적절히 글의 균형을 맞춰주는 댓인 듯
      나도 이제 랟펨을 까기 위해(주로 자신을 합리화하기위해) 욕하는 사람들이 여성을 위한다는 핑계를 대는 거 그만 보고 싶은데
      애초에 제도와 관련된 건 리버럴 쪽이고
      구체적인 행동방식을 바꾸는 건 래디컬 쪽인데
      자칭 리버럴이라면서 그냥 여태까지 삶의 관성을 유지하는 쪽을 비난할 수 없다면
      뭐라도 하는 래디컬더러 왜 제도 혁명에는 힘을 안 쓰냐고 책임을 묻는 것도 어려워 보입니다 루이님.

  2. 쿠팡인 2019.05.09 18:28

    아 미치겠다 진짜 ㅋㅋㅋㅋㅋ 이 글 너무 킬포가 많네요. 전반적인 렏펨에 대한 인상 전부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들도 결국 페미니즘의 너른 범주 안에서 끌어안고 너무 비난만 가해서는 안 되는 존재들이란 건 알지만 같은 여자 팰 때 가장 열정적인 그들의 이 아이러니를 어찌 이해하면 좋을는지요. 페미니즘과 정치의 역사에 대한 폭 넓은 이해도와 위트까지 겸비한 글 잘 봤습니다. 박근혜처럼 코어를 모으려면 공개 연애와 결혼을 해선 안 된다니 진짜 도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최태민이 무덤에서 서운해하겠어요 ㅠ 비공식이지만녀. 암튼 그들도 언젠가 다시 정신 차릴 날이 오겠죠. 이 또한 넓게 보면 당연한 흐름 가운데 속하는 하나의 과정이 아닌가 싶기도 해요. 과도기니까요. 모든 운동에서 이런 존재들이 나타나는 건 필연이라는 생각도 들고요.

  3. DRR 2019.05.09 19:38

    쟤들 진짜 왜저러나 싶음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우파정권이 여성을 유리절벽같이 지들이 힘이 약해진 시기엔 여성들을 대변인들로 세워 방패막으로 쓰고 있는데
    지들도 그 꼬라지 되고 싶나?
    그마저도 집안이 뒷받침되어야하는데
    머리도 안 좋지 흙수저지...
    근데 제목이 너무 포괄적인듯
    랟펨도 종류가 다양한데 특히 박근혜 관련해선 당연하지만 부정적인 여론이 대부분임.
    일본 정치 여론도 대부분 무관심인데 극우가 난리를 쳐서 그게 일본 대다수의 의견인 것처럼 착시효과가 일어나는 것일 뿐.

  4. 2019.05.11 02:20

    누가 뭐라고 하든 워마드는 단시간에 여권이 급부상하는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했고 많은 시위와 프로젝트를 이끌었습니다. 메갈과 워마드는 공개돼 있었기에 제대로 들여다보기 쉬운데도 모르는채로 본인 믿고싶은대로만 말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남에게 공부 지적할 때가 아닌 걸로 보입니다.
    메갈과 워마드 분리부터 좀 제대로 알고 말했으면 싶은데. 그들의 논쟁은 젠더가 아니라 한국게이들의 여혐과 레즈비언에 대한 게이들의 한남짓거리에 관해서였고, 메갈 운영진이 게이 보호를 위해 여성들 입을 막는 꼴을 보고 깔끔히 메갈을 버린 사람들이 워마드를 만든 겁니다. 이후 그들이 여성사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냈고요.
    워마드에 공개돼있던 여러 담론들이 밖으로 퍼져 새로운 래디컬페미 그룹들이 형성됐습니다만 그 래디컬페미들의 행보를 워마드의 흐름처럼 말하는 것도 무지의 증명입니다. 일단 워마드는 여자를 공격하는 행위를 실행한 적도 지지한 적도 없어요. 죄 없이 욕먹는 한국 여성들을 여혐욕에서 벗어나게 하려 악마탈 뒤집어썼던 사람들이 여자들 조롱하며 욕하라고 종용할 리 없죠. 탈코에 대해서도 무엇이 코르셋인가의 심층분석을 내보냈을 뿐입니다.
    '가장 과격했던 페미니스트들'은 탈페미를 하지 않았습니다. 폭탄 던지거나 불 지른 것도 아니고 평화적 여성시위를 정착시킨 사람들이 뭐 그리 과격했나 싶지만. 신흥 래디컬 페미들에 비해 워마드가 언젠가부터 조용한 건 그들 운영자인 여성에 대한 의리 때문입니다. 워마드 운영진들이 정부로부터 어떤 짓들을 당해왔는지, 그저 상승된 여권을 누리기만 하는 사람들은 알지도 못하고 알려고 하지도 않죠.

  5. 탕수육 2019.05.13 23:35

    이 글 대공감입니다. 루이보스님 글 정말 잘 쓰시네요. 약자를 위한 사회운동을 하려면 무엇보다 자기성찰이 먼저죠. 그리고 윗 댓글들 워마드의 성과를 얘기하는데 성과는 성과고 과오는 과오죠. 개인적으로 워마드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동시에 있는 커뮤라고 생각합니다. 순기능이 있다고 안고 가기엔 역기능도 넘 큰 것... 그리고 박근혜를 굳이 페미의 아이콘으로 잡을만한 공로가 없는데ㅋ탄핵때 정치공작 들어갔다더니 거기에 휘말린 애들이 많이 잘못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6. ㅇㅇ 2019.06.03 23:42

    루이보스티님 글은 통찰력이 있어서 좋아요 스스로 생각할줄 아는 사람은 생각에 중심이 있어서 쉽게 안 흔들리거든요 어쨌든 여자들끼리 연대하면서 오래오래 즐겁게 페미했으면 좋겠어요 페미가 얼마나 좋은데요 한번 아니까 절대 이전으로 못돌아가겠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