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연히 아이돌 여혐보다 더 큰 문제는 낙태, 남녀동일임금, 여혐범죄 퇴치겠지만 현재로는 아이돌이 문화적으로 한국사회에 끼치는 영향은 충분히 크지 않나요? 특히나 이런 문화적 여성혐오 같은 경우는 매우 쉽게 퍼지고 교묘하게 스며들구요 사랑하는 아이돌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여혐을 반복하고 동화되고 스스로를 납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정말로 그렇게 믿고 이를 위해 무엇이라도 할 것 같은 사람들을 보면 이게 생각처럼 작은 문제로 느껴지지 않았어요 방탄소년단 같이 해외까지 영향력이 큰 그룹들은 영향력이 한국에만 국한된 것도 아니구요


1분 이하 전

제 이전글 http://kpop-diary.tistory.com/16의 피드백 질문글이군요.

'아이돌 여혐은 한국사회에 충분한 영향력을 가진다'는 기준에 따라 다르게 판단해야할 것 같네요.

아이돌 문화가 한국 청소년 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건 사실이죠. 아이돌 문화가 여성혐오적이라면, 아이돌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여성혐오가 스며들 수 있다는 지적도 타당하고요. 네 그래서 '아이돌 여혐은 한국사회에 충분한 영향력을 가지기 때문에, 아이돌 문화에서 여성혐오를 제거하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저도 동의합니다.

질문자분이 이 질문을 주신 이유는, 제가 블로그에서 '아이돌 여혐은 여성의제에서 후순위에 있기 때문에, 여성혐오적인 아이돌 문화를 즐기는 것만으로 여성혐오에 기여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쓴 전제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아요.

청소년 문화에 국한하지 않는다면, 한국 사회에 전반에 끼치는 영향력은 아이돌보다는 천만 영화 한 편이 더 큽니다.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 인기가 많다고 하지만, 해외에 정치적 영향력까지 갖고 있다고 보는 건 무리라고 생각해요. '방탄소년단의 여성혐오가 해외에도 영향을 줄 수 있겠냐'하신다면, 미미해요. 팬 일부가 영향을 받을 수는 있지만 그게 그 나라의 성평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는 못 할거에요.

아이돌 여혐은 제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만큼 충분한 영향력을 갖고 있지만, 아이돌 문화를 즐기는 사람이 부채의식을 가져야 할 정도의 영향력은 아니라는게 제 생각이에요. 아이돌 문화 뿐만 아니라 영화, 문학 등에서도 여성혐오는 많이 발견되거든요. 그 여성혐오를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건 맞지만, 여성혐오를 공표한 모든 창작자를 제거하고, 그 문화를 즐기는 모든 사람이 사라져야 한다면 그 문화 자체가 다 사라지니까요. 김기덕 감독 급의 여성혐오범죄를 저지른게 아니라면, 여성혐오를 찾아 교정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제 블로그 글은 온라인에서 공격받기 쉬운 남자 아이돌 팬들에게 지나친 책임을 묻는 현상 때문에 쓴 글이거든요. 남자 아이돌이 성매매를 한다면서, 한국 사회의 성매매가 만연한 책임을 남돌빠들에게 묻는 어처구니없는 현상도 봤고요.

여성의 행복을 위한 페미니즘인데, 여성을 공격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인다는 점이 안타까워요. 아이돌 덕질로 행복을 얻는 사람도 많을텐데. '각 개인이 아이돌을 좋아하는게 사회의 여성혐오 확산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가'를 생각하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거죠. 내가 남돌을 좋아한다고 해서, 사회의 여성혐오를 확산시킨다고 나 자신을 비난해야하는가? 에 대한 질문이거든요. 보통 남돌을 좋아하는건 유사연애의 일종이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제어하기 힘들어요. 그런 부분까지 고려해야하는가? 에 대한 반론이죠.

자신의 모든 행동을 '여성혐오 확산에 기여하는가'의 여부로 판단해야한다면, 그 사람의 인생은 얼마나 힘들까요. 여성혐오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 취미와 행동이 얼마나 있는지. 그렇기에 저는 여성혐오 제거를 위한 큰 의제에 동의하고 노력한다면, 다른 의제에서는 자유롭고 압박을 덜 느꼈으면 하는게 제 바람이기도 합니다. 여성을 자유롭게 하기 위한 페미니즘이, 자신의 모든 행동을 검열하는 수단으로 작용하지 않았으면 해요.

(2018-03-21)

원문 링크: https://ask.fm/Amanda_Kim01/answers/147207260337


2018/06/11 - [덕질일기] - 아미들이 방탄소년단의 여혐 논란을 보며 겪는 고민들


2018/06/11 - [2차 창작(해석)] - 방탄소년단 동생들이 맏형 진을 만만하게 보는 이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