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탄은 페미에 대한 생각 진짜 하나도 없는데 ㅋㅋ 굳이 님들이 그렇게 악 써가며 해야될까요?걔넨 해체뒤에도 페미발전 없을것

루이보스티

4분 전

참고) 이 질문은, 지민의 아줌마 발언으로 논란이 시작된 다음 날, 제가 존잘님들 떠나서 슬프다는 트윗을 할 때 왔던 질문입니다.

질문자님의 메시지는 분석하면 세 가지네요. 여혐지적 과정과 결과의 효용성과 감정과잉, 합리성에 관해 각각의 항목으로 나누어서 대답하겠습니다.

1. 방탄소년단의 여성혐오적 언행을 지적 하는 효용이 있는가?

있지요 당연히. 방탄소년단도 싸이퍼3의 가사를 바꿔 부르지 않았나요. 이제는 <호르몬 전쟁>도 안 부르고 있고. 항의하니까 동아일보에서 기사화해서 소속사 공식 피드백도 있었고요. 페미니즘적 행보를 보이지 않는거지만, 아예 무시하고 있지는 않을겁니다.

다만 저질러놓은 여성혐오에 비해서 택도 없는 피드백을 한다는게 문제지, 아예 효과가 없는건 아닙니다. 사실 저는 악쓰면서 피드백 요구를 하니까 그나마 <호르몬 전쟁2> 가사가 나오지 않은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합니다.

방탄소년단 뿐만 아니라 아이돌 문화 전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혐오적 뮤직비디오 수정이나 가사수정도 이루어지고 있고, 여성혐오 언행을 하지 않도록 배우겠다는 아이돌의 말도 있었고요. 가사에서 성별지칭어를 쓰지 않는 흐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게 다 트위터에서 '방탄소년단 = 여혐돌'로 까이면서, 아이돌판에서 여성혐오적 언행을 하면 안된다는 경각심을 준게 아니겠습니까. 물론 저렇게 방탄소년단의 여성혐오를 비판한 사람은 방탄소년단 팬 뿐만 아니라 타 팬덤, 트페미 등등 여러 집단이 뭉친 결과입니다.

아이돌판 사람들도 다 거기서 거기라서 아이돌의 여성혐오에 미친 경각심까지 하면 꽤 효과는 있지 않을까 해요.

2. 방탄의 여혐지적을 할 때 지나치게 감정과잉인거 아닌가?

아이돌 산업이 유사연애 산업이라서 사랑하는 존재가 자신을 부정하는 것 같은 분노를 느낄 수 있지요. 어쩌면 순덕(순종적인 덕후)보다 더 할 수 있습니다. 순덕은 자신의 여러 정체성 중에서 '아미'라는 정체성을 1위로 놓아서 마음 속으로는 별 갈등이 없거든요. 그냥 여혐지적을 하는 사람을 마음 편히 공격할 뿐.

여혐지적을 하는 팬들은 페미니스트, 여성이라는 정체성과 아미라는 정체성을 동등하게 놓기에 충돌이 생기는 것 아니겠습니까. 내적 갈등이 있으니까요. 자신의 취향이 자신이 지지하는 사상과 다르다는, 내가 아직 완전한 페미니스트가 아니라는 자괴감을 느낄 수도 있고요.

방탄소년단의 여성혐오 피드백 요구가 하루 이틀이 아니다보니 분노가 쌓인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계속 피드백 요청을 해와도 무시한다는 분노요. 이제는 여성혐오에 대한 분노도 있지만, 고객으로서 무시당한다는 분노도 꽤 많이 섞여 있을거에요.

여성이라는 정체성은 보통 많이 무시당하죠. 일터에서도 장비는 주로 남성에게 맞춰져 있고, 장애인 복지도 남성 장애인에게 맞춰져 있습니다. 그런데도 여성이 주요 고객인 아이돌판에서마저 여성을 부정하는 여성혐오가 벌어진다는 점도 분노할만한 지점이고요.

트위터 흐름에 따라서 분노가 더 커지기도 합니다. 사실 저는 이번에 지민의 아줌마 발언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어요. 처음에는. 근데 시간이 갈수록 순덕들이 억지 논리를 펼치면서, 여혐지적하는 사람을 공격하는걸 보니 분노가 더 커지더랍니다. 저렇게 억지 논리를 펼치다가 내면화하면 어쩔건데요. 간미연 공격했던 문희준 팬들 보세요. 아직도 간미연 공격했던거 반성 안함. 자기가 과거에 했던 언행을 비판적으로 반성할 수 있을만한 사람이라면, 애초에 그렇게 억지로 남들 공격을 안 합니다.

방탄소년단 여성혐오의 영향력을 가장 크게 느끼게 해주는건 아이러니하게도 순덕들입니다. 순덕들이 방탄의 여성혐오가 정당하다고 주장하면서 내면화하는 모습을 보는건. 힘들어요.

3. 방탄의 여혐지적하지 말고 편하게 사는 게 더 낫지 않나?

이번 공식카페 강등사건을 보고 저도 기대를 많이 내려놓았습니다. 사실상 공식적으로 여성혐오를 수정할 생각이 없다는 의사를 밝혔으니까요. 여혐 지적에 많은 에너지와 감정을 쏟을 여력이 별로 없네요.

이제는 나 자신을 위해서 방탄소년단의 여혐에 입장을 분명히 하고, 그들의 여혐을 인지하고, 여성혐오를 옹호하지 않는 선까지가 합리적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합리적인 것과 정당한건 다릅니다만. 합리적인 것도 필요하지요.

이제는 방탄소년단이 탑을 찍으면서 방탄소년단의 올팬 기조도 많이 줄어들었으니, 여혐지적을 하는 팬들을 공격하는 분위기가 덜해질거라는 기대도 있고요.

(2018-03-28)

원문 링크: https://ask.fm/Amanda_Kim01/answers/147300102577

2018/06/11 - [페미니즘] - 워마드가 방탄소년단 팬을 공격하는게 불편한 이유?

2018/06/12 - [덕질일기] - 아이돌을 유사연애로 좋아하면 안된다고요?

2018/06/12 - [덕질일기] - 아이돌 팬덤의 서치 방지(써방) 요구 문화가 이기적인 이유?


반응형

+ Recent posts